다양한 실물자료를 통한 사물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돕고 실생활 중심의 생활 주제로 학습에 흥미 유도한다. 또래와의 놀이를 통한 생활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교사, 친구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의사표현 방법 신장할 수 있다.
유아들에게 흥미롭고 친숙한 문학을 중심으로 다양한 학습영역에 대한 이해를 돕고 흥미있는 주제의 탐색과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문학적 접근에 의한 통합 유아교육프로그램을 전개한다. 동화책을 선정하여 동와 속의 주제와 교육적인 내용을 찾아 유아의 호기심으로 연결하고 인물의 탐색, 사건의 발단과 내용의 전개에 따라 상과 창의적인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창의성 교육에 중점을 둔다.
유아의 내적 동기에 따라 스스로 탐구하는 자발적인 학습능력을 기르도록 또래 친구들과의 협동활동, 토의학습을 매개로 능동적이고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강조한다. 유아들의 관심과 흥미가 반영된 공동주제를 보다 책임감 있고 심도 있게 주제에 대해 탐구함으로 주변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적극적으로 문제해결 과정에 참여함으로서 다양한 정보와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초등학교 입학기 유아들이 초등학교에 대한 기대와 호기심을 토대로 초등학교에 대한 궁금증을 능동적으로 풀어가면서 초등학교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수집하고 그를 바탕으로 초등학교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와 초등학생으로서의 출발에 대한 자심감을 가질 수 있다.
다양한 주제에 대해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나의 생각을 글과 말로 자유롭게 표현하며 말과 글의 재미를 느끼고 생각과 느낌을 글씨로 표현하고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는 것을 통해 발표에 대한 자신감을 키울 수 있다.
월 | 창의바라기 교육 활동내용 |
엄마하면 생각나는 말 |
- 엄마를 보면 어떤 마음이 들어? - 엄마를 생각하면 무엇이 떠오를까? - 엄마랑 가장 어울리는 말은 무엇일까? - 엄마를 생각하면 생각나는 말을 모두 말해 볼까? - 엄마하면 생각나는 것을 그려볼 수 있을까? - 왜 그것이 떠올랐는지 말해 줄 수 있겠어? - 엄마한테 가장 하고 싶은 말은 뭐야? |
이 세상에 있는 동그라미 모양을 모두 찾아보세요 |
- 손가락으로 네모를 만들어 이 세상을 보렴 - 동그라미 모양이 있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 - 동그라미 모양을 보면 뭐가 가장 생각나? - 왜 그렇게 생각했어? - 누가 많이 생각하는지 서로 말해볼까? - 여러 가지 모양 중에 가장 좋아하는 모양은 뭐야? - 동그라미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그림을 그려볼까? - 아무도 찾지 못한 동그라미 모양을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 |
교육주제를 알아가면서 궁금한 질문거리를 모아본 후, 궁금증을 풀기 위해 진행하는 기자활동을 능동적인 지식을 습득하며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는 것을 통해 발표에 대한 자신감을 키울 수 있다.
예절을 통하여 자기를 다스리고 타인의 인격을 존중함으로써 대인관계를 원만하게 할 수 있도록 하며 기본생활습관은 생활전반에 걸쳐 반복적으로 꾸준히 지도하여 유아가 바른 생활 습관을 자연스럽게 형성하도록 한다.
도심에서만 사는 자연으로부터 이탈된 현대문명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자연과의 조화로운 관계를 어린 시기부터 형성시켜 나감으로써 유아의 신체와 정신을 전인적으로 성장·발달시키는데 목표를 둔다.